본문 바로가기

Games/Clash of clans

돈을 벌어보자 _ 파밍 _ 공략 _ Clash of clans

돈을 벌어보자 _ 파밍 _ 공략 _ Clash of clans


COC를 즐기면서 사용자는 게임 외적인 또 하나의 방어가 필요하다.

교묘하거나 대담한 뽐뿌질로 결국 현질을 하게 만들어 버리는 슈퍼셀의 약탈적 노력을 어떻게든 쌩까고 얌체처럼 공짜 유저로 끝까지 남던지 현질을 하더라도 최소화 시키려는 현실적 방어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게임 내에서라도 자원이 풍부해야 한다.

내 경우에도 실제로 현질의 유혹에 시달리는 경우는 250만 골드를 가지고 50만이 없어서 X-Bow를 못산다거나, 열흘을 기다려 레벨 업 완성 직전인 타운 홀이 마지막 5시간을 남기고 있을 때 시원하게 Gems로 돈을 채우거나 시간을 보내버리고 싶은 마음이 간절해진다.

이걸 잠시 참지 못하면 결국 현질의 세계에 발을 들이고 그럼 시작이 어렵지 두 번은 쉬워지기 마련이다.


그래서라도 전투는 효율이란 모토를 염두 해두고 아니 한만 못한 전투는 시작 조차 마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이 게임도 세상사와 마찬가지로 버는 것 보다 어떻게 쓰느냐가 중요하고 그렇지 못할 경우 전투가 거듭될수록 자산이 감소하는 상황에 빠져들 수도 있다.


일단 아래의 수비결과 리포트를 보자.





Xuelinqiu의 공격병 구성은 바바리안5, 아처78, 자이언트9, 월 브레이커7, 페카2에 라이트닝 스펠1, 지원병력까지 추가시켜 완전 지구를 정복할 기세로 쳐들어왔다.

이게 도대체 뭔가 싶어서 리플레이로 전투 상황을 보니 주워 먹으라고 내놓은 타운 홀은 무시하고 근성 있게 정 반대편에서 정공으로 들어왔는데 페카 두 마리가 정말 살벌하긴 했다. 


이 전투에 대한 명세서를 뽑아보자.

전투 소요비용 137,725엘릭서, 자원 획득량 77,217골드, 87,420엘릭서

골드 +57,217 / 엘릭서 -60,508


전체적으로 3,291의 자원을 잃기 위해 그 많은 비용과 약 두 시간 가량의 트레이닝 시간을 보낸 것이다. 바바리안의 업이 전무 하다는것도 상당히 특이하고 승리한 전투에서 6만 이상의 엘릭서를 손해 보는건 더 특이하다. 좀 더 효율적인 전투를 위해서는 애초부터 좀 더 자원이 풍부하고 약한 상대를 골라 완파를 목적으로 게임을 풀어나갔어야 했다.


그럼 joe와의 수비 결과 리포트.

공격 동원 병력은 풀업 아처55, 4업 고블린135.

깔끔하다. 전형적인 콜렉터형 구성인데 이런 플레이어들은 트로피 몇 개 얻자고 들어오지 않는다. 무조건 자원! 단지 자원뿐이다. 이런 유저는 상대의 자원을 싸그리 털어내면 건물 파괴 50%를 달성하지 않았더라도 살아 있는 병사를 두고 게임을 나가 버리는 경우도 있다. 졸 쿨하다.


이 전투의 명세서를 보자면

전투 소요비용 21,800엘릭서 / 자원 획득량 4432골드, 69,385엘릭서, 9다크 엘릭서

골드 +4,432 / 엘릭서 +47,583 / 다크 엘릭서 +9


전체적으로 52,017의 자원을 획득 했고 트레이닝 시간으로는 25분 가량 소요 했을 것이다. 게다가 그 귀한 다크 엘릭서 까지

이 두 경우를 비교해보면 누구의 게임이 앞으로 무난한 테크트리를 탈것이며 현질 유혹에 덜 시달릴지 분명히 보인다.


효율적 전투를 위한 저렴한 공격병 구성은 자원의 궁핍과 그에 따른 현질의 유혹에 시달리지 않기 위한 추천할만한 운영방법이다.


이때 아주 중요한 점도 있다. 이 효율을 완성 하기 위해서는 각 병사들의 업그레이드가 필수다.

풀업 상태의 병사와 아닌 병사의 능력치를 비교해 보자면, 풀업 된 바바리안, 아처, 고블린 모두 최초 상태에 비해 체력은 2배 공격력은 3배 가량 높아진다.




*값싼 꼬맹이들이지만 풀랩이 되면 외모가 바뀐다. 초록반다나, 바이킹헬멧, 모히칸헤어...


이 정도로 포텐 터지는 지상병은 쪽수로만 밀어붙여도 스플레쉬 데미지로 특화된 몰타르나 위자드 타워에 심하게 얻어 맞지만 않는다면 lv60대에서도 비용대비 효율을 확실히 뽑아 낼 수 있다.


이쯤에서 글을 끝내려고 했는데 서비스 샷 두개.

위의 글에서 예로든 두 개의 전투. 그 주인들의 마을을 구경해보자.




두 명 모두 빌더가 3개인것으로 봐서는 현질 없이 게임하는 순정(?)유저이고 타운홀의 레벨에서 차이가 보인다.


59랩의 Xuelinqiu는 일반적 형태이나 아직 진영을 갖추지 못한 상태이고, 62랩 Joe는 역시나 콜렉터형의 전형적 마을 모습이며 자원의 수집율을 높이기 위해 아마도 타운홀 업을 일부러 늦추고 있지 않나 싶다.


추가: 확실히 Joe는 일부러 타운홀 랩업을 늦추고 있다. 그 이유는 여기 에서 확인.


그리고 트로피 따위는 안중에 없는 유저이심에 분명하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