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Book

이미지를 헤드로 지정하기 _ Sigil _ ePub _ 전자책제작


이미지를 헤드로 지정하기 _ Sigil _ ePub _ 전자책제작


이번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헤드’에 대한 설명을 다시 하자면


책을 구성하는 책 소개, 머리말, 제목, 소 제목 등 목차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말한다.


시길은 이 요소들을 ‘H, H1, H2, H3….’ 로 지정하면 자동으로 단계별 목차가 생성되는 기특한 기능이 있다.

(사실 이런 기능은 워드 프로세서에도 모두 있는 기능이지만 내가 아는 글을 자주 생산하는 사람들 조차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90% 이상이다.)


그래서 우선 MS워드의 목차 생성을 간단히 설명하기로 한다. 물론 한글 워드도 대동소이하다.


k박사의 연구.txt


1. 위의 파일을 다운 받아 내용을 모두 카피해 놓고 


2. MS워드를 열어 빈 페이지에 내용을 붙여 넣는다.


3. 글의 제목인 ‘k박사의 연구’에 커서를 놓고 메뉴의 참조 중 텍스트 추가 항목 내의 수준1을 지정하고 아래의 소 제목인 ‘1. 연구’에 커서를 놓고 수준2를 지정해 준다. 마찬가지로 글을 아래로 내리며 ‘2. 시식회’, ‘3. 도주’도 수준2로 지정한다.


 

4. 목차가 위치할 곳(이곳에서는 글의 맨 위로 한다.) 빈 공간에 커서를 위치 시키고 참조 안의 목차 중 자동 목차 2를 선택한다.(위의 목차 항목도 마찬가지이므로 선택하여 차이를 알아봐도 좋다)

 


그럼 처음 지정한 맨 위 자리에 아래와 같은 글의 목차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나중에 글의 내용이 바뀌어 목차 항목에 수정이 필요하면 아래와 같이 목차지역을 클릭 하면 나타나는 목차 업데이트 기능으로 페이지 번호만 혹은 목차의 내용과 번호를 자동으로 수정 할 수 있다. 

 


구태여 워드의 사용법을 설명한 것은 이펍 제작 툴인 시길 운영의 이해를 돕는 의도도 있지만 워드 유저가 이런 뻔한 기능을 사용 안 한다면 예전의 전동 타자기를 사용 하는 것과 뭐가 다를까 싶은 괜한 걱정에 홀로 오바를 떨어봤다.


다시 시길로 돌아와


이번엔 헤드의 내용이 글(텍스트)이 아닌 그림(이미지) 형태인 경우 헤드 지정을 알아 보기로 한다.


첫 번째 글인 ‘30분 전자책 완성’에서 만들어 보았던 ‘김동인_k박사의연구.epub’ 파일을 열고 Section0001.xhtml을 북 뷰로 본다.


내용 중 ‘1. 연구’는 h2로 지정이 되어 있는 상태이고 오른쪽 목차 창에 2단 헤드로 나타나고 있다.


이때 이 2단 헤드 글 위에 2단 헤드 이미지가 또 하나 있는 경우를 가정한다. 말하자면 글의 시작이 이미지로 되어 있는 경우이다.


1. 우선 준비된 이미지를 이펍 파일 안으로 불러들인다.


 <-- 이 이미지 사용



same_img.zip





2. 그림을 넣을 위치 ‘1. 연구’의 상단에 커서를 놓고 Insert File을 이용해 이미지를 섹션 안에서 보이도록 위치 시킨다.

 


3. 이제 글의 헤드 지정과 동일하게 그림을 선택한 후 h1을 적용하게 되면 그림이 첫 번째 헤드로 지정이 된다. 하지만 Generate Table of Contents을 적용해 보면 오른쪽 목차 항목에는 지금 지정한 항목이 빈칸으로 표시된다.

 


이것은 텍스트 형태만 목차 항목에 표시 되므로 당연한 결과이다.


그럼 코드 뷰로 전환하여 이미지가 들어간 위치의 <h2>태그를 다음과 같이 보강해 준다.

<h2 title=”0. 진짜 연구”>

 


11라인 전체 태그의 뜻을 설명해 보자면 “이곳에 표시될 이미지는 images폴더 출신의 007이라고 하지 하지만 ‘0. 진짜 연구’라고 불러야 해” 란 뜻이다.


다시 Generate Table of Contents로 항목을 업데이트 시켜보면 

 


뷰어에서는 이미지로만 표현되는 그림에 이름이 붙어 헤드 역할을 하고 있다.


 


최종 파일 첨부 

김동인_k박사의 연구_3.epub



이번 편 끝.



 

 


이곳의 전자책 제작 관련 포스팅이 정리되어 전자책으로 나왔습니다.


블로그의 내용과 동일하나 좀 더 편하게 보실 분들께 권해 드립니다.


이 도서는 한번 구입 하시면 앞으로 추가 될 내용도 함께 업데이트 되므로 


항상 최신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리디북스 교보문고에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내용 외 자료


김동인_k박사의 연구_ctn.epub


김동인_k박사의 연구_img.epub


김동인_k박사의 연구_pb.ep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