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s/Clash of clans

새로운 AI 월 브레이커 _ Clash of clans

새로운 AI 월 브레이커 _ Clash of clans





이번 크래쉬 오브 클랜스 Ver 3.54 업데이트 후 기존 병사의 변화 중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이 바로 월 브레이커 특성의 변화이다.


그들의 소개에는 AI(Artificial Intelligence)라고 까지 뻥을 쳤으나 그건 아니고 전 처럼 벽만 보면 아무데나 미친듯이 꼴아박는 바보가 아닌 전투에서의 쓰임새가 좀 더 말이되는 특성으로 바뀌었을 뿐이다.


이전의 파괴 대상 타게팅 과정은 이랬다.

-드롭 후 가장 가까운 벽으로 돌진

-건물이 없어도 있을때까지 가장 가까운 벽으로 돌진

-1차벽 파괴 후 성벽으로 갇힌 건물 선택.

-최단 거리 설정 후 경로 안의 벽 파괴


*이건 사족인데 업뎃 이전에도 월브의 특성은 3개 이상으로 이어진 벽만을 타게팅 했었다. 실제로 진영 주위에 한 두개씩 뿌려 놓은 벽들은 타게팅 대상에서 제외 됐었다.


근데 지금은 이렇다.

-드롭 후 가장 가까운 갇힌 건물 혹은 방어 무기 선택

-최단 거리 설정 후 경로 안의 벽 파괴

-1차 벽 파괴 후 다시 가장 가까운 갇힌 건물 선택

-최단 거리 설정 후 경로 안의 벽 파괴


진짜로 변한건 드롭 직 후 우선 액션이 가까운 성벽 파괴 이던 것이 이 번엔 갇힌 건물이나 무기를 우선 선택하고 후에 경로를 정하게 된것 뿐이다.

실제 AI 라고 하는 새로운 특성은 이전 월브의 2차 특성 중 하나였다.


추가: 가시 철망 형태의 성벽을 회피하는 특성을 건물과 타겟의 관계로만 이해 하기는 부족합니다.

좀 더 정확히 하자면 드롭된 유닛과 가장 가까운 갇힌 건물의 경로 중 1중 벽 우선, 두 번째로 가까운 벽 차례 입니다.

그리고 이미 파괴된 벽 끝의 타게팅은 선택된 갇힌 건물을 둘러싼 벽과 연결되지 않은 벽을 유효 장애물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 줍니다.


추가2: 만약 상대의 성벽이 어딘가는 뚫려 있는 상태라면 월브가 타게팅을 못할 것인가를 고민 하시는 분도 계실겁니다.

이때 월브의 특성은 자신 주위의 15~17타일(정확하진 않습니다.) 정도의 범위안에 성벽이 이어져 있다면 연결된 성벽 어딘가가 열려 있다해도 드롭 지점에서 가까운 성벽을 파괴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사용에 있어 중요한 포인트는 최초 투입 시 드롭 지점과 갇힌 건물의 위치를 잘 파악하고, 2차 투입 때는 드롭 위치와 타겟의 변화에 주의 해야 한다.

특히 건물이나 무기를 마치 포장하듯 하나 하나 둘러 쌓은 진형의 경우 투입 지점의 미세한 차이로 2차, 3차 월브들은 일련의 작전과는 동떨어진 전혀 다른 미션을 받게 되고, 엄한 벽으로 달리는 수가 여전히 존재 한다.


또 일반적 경우 진영 안의 상황에 따라 같은 지점에 투입을 해도 타겟의 변화로 인해 이미 파괴된 벽의 끄트머리에 들러 붙는 바보 짓을 하게 된다. 왜냐하면 걔들이 보기에는 그게 건물과 자신의 최 단거리 중 경로 안의 벽이니까._아래의 추가 글 참고


만약 정말 'AI'라고 하려면 이 문제를 해결 했어야 한다고 보는데 음.... 이건 더 나가면 나만 바보 인증이니까 패쓰 -_-;


추가: 위에서 언급된 투입 지점 과 타겟의 이동 관계는 보기보다 생각해 볼 여지가 있는 내용이라 추가 글 올립니다.


위의 내용 대로라면 아래의 왼쪽 그림과 같이 최 단거리 내에 '1'과 '2'의 건물이 있을때 2번을 둘러 쌓고있는 벽을 파괴한 후 1번 건물을 기준으로 새로운 경로가 설정되게 됩니다.


만약 월브를 한꺼번에 투입 하면 2번 벽의 1차 파괴 지점(검은색 점)에서 살아 남은 월브가 1번쪽 벽으로 이동하게 되니 별 문제가 없지만 시간차를 두고 투입을 하게 되면 최초의 투입 지점인 분홍색 포인트에 다시 드롭 할 경우 오른쪽 그림과 같이 타겟이 검은 점에서 흰점으로 이동하고 결국 이미 뚫어 놓은 벽 끄트머리를 붙잡고 폭발해서 괜히 길만 넓히는 효과를 가져 옵니다.


그렇다면 시간차를 둘 경우는 투입 지점을 현재의 분홍색에서 1번 건물과 파괴된 벽의 연장선상에 놓이는 약간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것이 월브가 바보짓을 안 하게 되는 지점이 됩니다.


라고 강력히 주장 합니다. -_-;





*이번 글은 약간의 정보만을 가지고 대부분 제 생각으로 구성한 글이기 때문에 뭔가 틀렸을 수도 있습니다. 잘못을 발견하시거나 조언을 주실분은 제게 거침 없는 지적질을 주시길 앙망합니다.^^;


*이 모든 걸 고려 해가며 30초 안에 정확한 판단을 내리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도 이렇게 주절주절 정신 없는 글을 올려 놓은것은 당해도 알고 당하는 편이 낫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제가 병이 도져서 그렇기도 하고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