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2013.11.25 13:58

30분 전자책 완성 _ Sigil _ ePub _ 전자책제작


이 글은 초보자가 전자책을 제작하여 디바이스에 넣어 볼 수 있을 수준의 가이드를 제공한다.


HTML이나 CSS의 기초 지식이 전무한 독자를 대상으로 빠른시간 안에 ePub 파일을 만들어 디바이스에 적용하고 결과물을 확인하는것에 초점을 두었다.


기초 지식이 전혀 없는 상태로 아래의 과정을 따라한다면 내용을 깊이 이해 못하고 결과물은 시원치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우선은 최소한의 작업으로 디바이스에서 실제로 구현 할 수 있는 전자책을 직접 만들어 보는 작업이 자신이 계획한 훌륭한 책을 만드는 작업에 첫걸음이 될 것이다.


출판사 등록과 정식 출간을 염두 하지 않았다면 아래의 글 중 4번의 ‘제작 툴 Sigil’ 항목부터 시작해도 좋다. 


1. 출판사 등록 및 사업자 등록 

본인 명의의 사업장일 경우 신분증, 주민등록 등본 

사업자 가족이 소유자인경우 가족관계증명(가족관계증명에 소유주와 사업자가 동시에 기재 되지 않은 경우 임대차 계약서에 무상 임대로 기입하여 제출) 

임대 거주자의 경우 임대차 계약서, 신분증 

법인의 경우 법인 등기부등본 

대개의 경우 관할 구청에 사업장의 위치를 확인 할 수 있는 임대차 계약서와 신분증 만을 지참하고 출판사 등록을 마친 후 1~3일 후 출판사 신고 완료 문자를 받고 구청에서 등록 면허세(18,000원 27,000원)을 납부한 후 신고 확인증을 받는다. 

신고 확인증을 지참하고 세무서에서 사업자등록증을 신청/교부 받는다. (출판업은 면세 대상) 


2. ISBN 발급 

국제표준도서번호(International standard serial number)를 받아야 한다. 

국립 중앙도서관 사이트의 하단에서 ISBN 신청 항목을 참고. http://www.nl.go.kr/nl/index.jsp 


3. 컨텐츠 세부 준비 

일반적인 경우 출판을 위해 준비 해야 할 요소는 

1. 글의 워드 파일과 PDF 

2. 서지 정보 

3. 이미지 형태의 표지 파일 

4. e-Pub 파일 

정도이다. 각 유통사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위의 4가지를 준비하면 대부분 유통사의 출판 요건을 충족 시킬 수 있다. 

각 항목을 제작의 순서에 따라 좀 더 살펴보자면  


*PDF 파일 

표지와 책 소개글, 목차, 본문, 뒷표지 등으로 구성된 책의 기본 구성을 모두 포함 해야 한다. 한글 워드,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로 작성한 후 PDF로 변환하면 된다.  


*서지 정보 

제목, 저자, ISBN번호, 가격, 책 소개, 작가 소개, 목차, 출판사 서평을 워드로 작성한 단일 파일  


* 이미지 형태의 표지파일 

JPEG형태의 파일로 크기는 가로 길이 최소 800~1000px 정도가 좋다. 

참고로 현재 가장 큰 이미지를 요구하는 유통사는 애플의 iBooks로 1400px 이다.  


*ePub 파일 

전자책을 볼 수 있는 장치에 전송되어 책으로 구현되는 파일이고 규칙이다.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Sigil(시길)로의 제작을 추천한다. 많은 제작자들이 사용하는 만큼 간단한 인터넷 서치 만으로도 툴의 운영에 대한 많은 자문을 얻을 수 있다.  시길이 제작상의 자유도가 높다거나 사용이 간편한 툴이라고는 말 할 수 없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전자책의 제작에 요구되는 최소한의 요소를 충실히 구현하기 때문에 어떤 뷰어에서든 대응이 가능한 믿을만한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 


최소한의 요소를 실행하는 것이 믿음과 연결 되는것은 간단히 말해 무엇이든 다 구현 할 수 있을 것 같은 편집기에서 제작된 전자책은 그만큼 복잡하고 어려운 파일을 소화 할 수 있는 뷰어에서만 그 역할을 다 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그런 뷰어들은 아직 그리 많지 않다. 


만약 모든 미디어 파일을 실행하고 대화형 기능이 구현되는 아름다운 전자책이 보편화 된다면 그때의 시길은 그에 해당하는 제작 기능을 갖추고 있을것이다.   


4. 제작 툴 Sigil 

https://code.google.com/p/sigil/downloads/list 링크에서 운영체제에 적합한 버전을 다운 받는다.  



-준비 

설치 후 실행 파일을 열고 본격적으로 전자책 제작을 위한 작업창을 배열해 본다. 

개인적으로 작업이 편하도록 스크린을 배열해 본다면 

왼쪽이 Sigil, 오른쪽 상단이 원고인 워드 본 그 아래가 메모장 순이다. 



*워드는 책표지, 책소개, 목차, 본문, 뒷표지로 구성된 PDF파일의 원본으로 목차를 생성하여 소제목을 정리 해 준비한다. 


워드 파일은 아래의 첨부파일 참조


김동인_K박사의연구.docx


-메타 데이터 입력 

시길에게 난 한글을 사용한 어떤 책을 만들겠다고 알려 주는 것으로 시작한다. 



시길 상단의 툴바에서 Metadata Editor항목을 꺼내 Title(책제목), Author(작가명), Language(언어)항목을 기입한다.  


-섹션의 구분 

시길의 메뉴바에서 File - Add - Blank HTML File로 워드본의 구성과 비슷한 구성의 페이지를 생성하고 북 브라우저에서 각 Section을 오른 클릭하여 Rename으로 워드 파일의 순서에 상당하는 적당한 이름을 영어로 적어준다. (책에 첨부 될 이미지의 이름도 영어로 만들어야 한다.) 사실 섹션을 늘려 나가며 제작/수정하는 방법도 있으니 커버 항목, 책 소개글, 정도만 구분을 해 주면 되고 파일명도 헛갈리지만 않는다면 꼭 바꿔야 하는 것은 아니다.




*앞으로 만들어질 이펍파일의 요소를 한눈에 보여주는 북 브라우저의 구성은 아래와 같다.

웹 페이지의 구성과 똑같다고 보면 된다. 때문에 이펍은 제작한 웹페이지, 북 뷰어는 브라우저나 마찬가지다.


이펍 파일은 이미지 내의 파일이 정리되어 .epub 확장자로 압축된 형태이다. 

실제로 이펍 파일을 zip으로 풀어보면 비슷한 내용을 볼 수 있다.  





-표지 만들기 

우선 커버를 만들기 위해  북 브라우저 안의 Images 폴더를 오른 클릭한 후 Add Existing File로 표지 준비해 놓은 이미지를 찾아 넣는다.  이곳은 앞으로 책에 들어갈 모든 이미지가 저장 될 곳이다. 


cover.zip


이미지가 들어간 것을 확인 했으면 북 브라우저에 만들어 놓은 Cover.xhtml을 열고 상단의 툴바에서 Insert File을 사용해 표지 이미지를 찾아 넣는다.    



중앙의 뷰어 창에 이렇게 출력이 됐다면 성공.    



-책 내용 외 요소 만들기 

책 소개를 위한 섹션인 Info.xthml을 열고 준비했던 워드 파일의 책 정보 글을 메모장에 옮겼다가 복사해 시길의 창에 붙인다. (워드 파일의 텍스트를 직접 복사해 붙이면 글의 속성이 따라 오기 때문에 순수한 텍스트만을 옮기는 과정이다.) 그리고 이 페이지의 타이틀인 ‘책 정보’에 커서를 위치 시키고 좌측 상단의 h1버튼으로 책 정보 부분을 1단 헤드 글로 지정한다.    



다음은 속 표지로 제목과 저자명만 표기된 페이지를 책 정보를 만들 때와 같이 메모장에 옮긴 후 다시 복사하여  Preface.xhtml을 열어 붙인다. 이때 워드 파일의 제목과 저자명은 중앙 정렬이지만 시길로 옮긴 화면은 좌측 정렬일 것이다. 텍스트를 선택 하고 중앙의 텍스트 정렬 버튼으로 정렬 타입을 바꾼다.  아직은 폰트의 크기도 일률적이라 워드 본 과는 차이가 있다. 제목인 ‘K박사의 연구’가 위치한 행에 커서를 놓고 툴바 왼쪽 상단의 h1을 적용해 제목을 1단 헤드 글로 지정한다.    



-본문 편집 제작 

워드 본에서 본문을 모두 긁어 메모장에 옮긴 후 다시 복사. 

북 브라우저 안의 Section0001.xhtml에 모두 붙인다.   

원문은 소제목이 없는 글이지만 워드로 옮기며 편의상 1. 연구, 2. 시식회, 3. 도주로 소제목을 구분 하였는데 이것은 전자책의 강점인 목차의 생성을 경험하기 위해서이다.  



‘1. 연구’가 위치한 행에 커서를 놓고 왼쪽 상단의 툴 박스 중에서 h2를 적용한다. 이것으로 선택한 행의 글이 2단 헤드 글로 지정된다.  다음은 긴 글의 소제목을 섹션으로 분리시킬 차례로 글을 아래로 내려 ‘2. 시식회’를 찾아 상단의 빈 행간에 커서를 두고 Split At Cursor 버튼으로 하나의 섹션안에 있던 모든 글의 일부를 분리, 독립된 섹션으로 생성한다 .   



북 브라우저 안의 Section0001아래 새로운 섹션이 생성되고 뷰어 창도 새로운 섹션을 반영한다. 역시 소제목인 ‘2. 시식회’ 를 h2로 지정해 주고 마직막 소제목 ‘3도주’를 찾아 같은 방법으로 본문 작업을 마무리한다. 


*섹션의 분리와 헤드글의 지정을 꼭 동시에 할 필요는 없다. 먼저 섹션을 모두 나눠 놓고 한꺼번에 헤드글을 정리하는 방법도 있다.  


-뒷 표지 

전면 커버와 동일한 방법으로 북 브라우저 Text폴더의 맨 아래 Cover_b.xhtml을 수정한다.  


-파일의 정리와 검사 

정리 단계는 군더더기 없는 파일을 만들기 위해서라기보다 국제 규약인 ePub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요소들을 확인하는 절차로 전자책이 디바이스에서 제대로 구현되기 위해서 꼭 필요한 단계이다. 


*페이지 정의

첫번째로 북 브라우저에서 Cover.xhtml로 돌아가 오른 클릭으로 Add Semantics – Cover로 지정 Info.xhtml을 Copyrightpage로 지정, .Preface.xhtml을 Preface로 지정, Section0001, 2, 3을 Text로 지정 한다.   



*목록 생성

두번째로 툴바에서 Generate Table of Contents를 적용하고 승인해 주면 시길의 맨 오른 쪽 목차 창에 지금까지 제작 하며 h1, h2로 적용 했던 헤드 글 들이 단계별 목차가 되어 나타난다.    



*처음이자 마지막 태그 삽입 

이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북 브라우저의 Content.opf파일을 열고 다음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아래의 구문을 삽입한다. 


<meta content="cover_f.jpg" name="cover" />   



*이것은 디바이스에 옮겨진 전자책의 표지 표시를 위한 태그로 커버 이미지 이름이 다르다면 " " 안의 텍스트를 수정해 준다.  


*검사 

툴바의 상단 맨 오른쪽에 Validate EPUB with FlightCrew 버튼으로 검사를 실행한다.    


지금까지의 안내를 제대로 실행 했다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시길로부터 받을 수 있다.   



김동인_k박사의 연구.epub

파일을 저장한 후 안드로이드나 iOS를 사용하는 디바이스에 옮겨 본다.      




디바이스로 출력 된 화면  


지금까지 전자책을 만들기 위한 기초적 제작법을 다뤄보았다.

다소 내용은 산만했으나 모든일에 반이라는 '시작'을 끝냈다.

나머지 반을 위하여...



 

 


이곳의 전자책 제작 관련 포스팅이 정리되어 전자책으로 나왔습니다.


블로그의 내용과 동일하나 좀 더 편하게 보실 분들께 권해 드립니다.


이 도서는 한번 구입 하시면 앞으로 추가 될 내용도 함께 업데이트 되므로 


항상 최신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리디북스 교보문고에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Posted by 팝천일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시여니

    시즐로 Ebook 만들기에 선생님의 글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아직 버버벅대고 있지만요..ㅜㅜ
    질문이 있습니다.
    시즐로 작업이 다 끝나고 난 후
    스마트폰 디바이스에 옮긴다고 하셨는데요.
    디바이스라 함은 무엇을 말하는 건가요?
    이북을 만들고 스마트폰에 어떻게 보이는지 테스트를 해보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하는지 도통 알 수가 없습니다.
    꼭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13.12.29 16:2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안녕하세요. 글 남겨주셔서 고맙습니다.
      디바이스는 말 그대로 장치 입니다. 핸드폰이나 태블릿등 이북을 보기 위한 장치들을 말합니다.

      책을 장치에 구현하는 방법은
      안드로이드의 경우 이북 리더를 설치 하신 후에 컴퓨터로 장치와 접속해 파일 형태로 된 폰의 내부 해당 파일에 이북 파일을 설치 하신 후 보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이폰의 경우는 iTunes라는 프로그램으로 제작한 이북을 넣고 동기화 시키는 방법이 있고요.
      이게 완전 초보시라면 글로는 힘들게 느껴 지시겠지만 막상 직접 해 보시면 별로 어려운 과정은 아닙니다.
      더 궁금하신 점은 제게 좀더 구체적으로 문의 주시면 도움 드리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

      2013.12.30 16:24 신고 [ ADDR : EDIT/ DEL ]
  2. 시여니

    리디북스로 테스트 파일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얏호~
    감사합니다.

    그런데 한가지 궁금한 것은
    선생님의 테스트 파일을 안드로이드 리디북스에서 보았는데요.
    안드로이드에 맞는 사이즈, 그러니까 스마트폰마다 사이즈가 다르잖아요?

    본문 페이지의 상하좌우 여백 조정 가능여부와
    표지 같은 경우, 선생님의 표지를 스마트폰에서 보면(저는 갤럭시노트를 사용함) 스마트폰에 꽉 차보이지가 않고 흰색 여백이 남거든요.

    그렇다면 스마트폰마다 적정 사이즈가 있거나 아니면 자동으로 사이즈가 조절되는 기능이 있을 것 같은데 그것은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이것저것 뒤지다보니 epub3.0 가변레이아웃을 사용하면 어떤 스마트폰에서도 사이즈가 자동으로 조절이 되고 스마트폰을 좌우로 움직일 때도 자동으로 된다고 하는데 그건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염치 없지만 답변 기다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14.01.01 20:4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안녕하세요. 시여니님.
      성공하셨다니 저도 기쁩니다.

      말씀하신 문제 때문에 뷰어에 맞는 이미지 비율을 각각의 뷰어 제작사가 제시하기도 합니다.
      한 이미지 비율이 모든 뷰어, 단말기에 최적화 되지 않아서 epub제작자는 적당한 크기를 만들어 문제를 감수하고 유통하는 식이죠.

      epub3.0에서는 뷰어에 맞도록 이미지 최적화 기능을 지원 하나 전자책 서점들의 뷰어는 대부분 epub 2.0이나 2.1을 지원합니다.
      근데 제가 이펍 3.0을 잘 모릅니다. 전 시길이 3.0을 지원하면 그때 공부 하려고요. ㅎㅎ

      앞으로 차근차근 시길로 좀 더 미려한 책을 만드는 방법을 포스팅 해 드리겠습니다.

      우선은 팔아 먹기 가능한 기술에 집중!

      새해 건강하십시오.

      2014.01.02 00:02 신고 [ ADDR : EDIT/ DEL ]
  3. 시여니

    답변 감사합니다~
    ebook을 만들기는 달팽이 모드로 해야할 것 같습니다.^^

    2014.01.02 12:4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목성인

    정말 쉽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해봤습니다 ^^;
    기초 제작 법 외에 sigil로 할 수 있는 중수코스도 포스팅 해 주시길 간절히 바래 봅니다 ^^;

    2014.01.08 01:5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조만간 좀 더 심화적 내용을 좀 더 쉽게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

      2014.01.08 10:13 신고 [ ADDR : EDIT/ DEL ]
  5. 뉴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자주 참고하게 될 글이네요.

    2014.01.17 15:2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좋게 봐주셔서 고맙습니다. 앞으로도 도움이 되도록 노력 하죠.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

      2014.01.17 22:33 신고 [ ADDR : EDIT/ DEL ]
  6. 이상민

    와~~ 제가 찾던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2014.01.27 22:2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7. 목성인

    질문 있습니다 ^^~!
    이펍을 만들어 보던 중.. "페이지 정의" 부분은 반드시 해야되는 부분인가요?
    제가 페이지 정의를 알려주신대로 하고 있는데 가끔 까먹거나 다 안해도 책을 담아 보는데 문제는 없는 것 같더라구요. 제가 모르는 심오함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2014.02.17 10:2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안녕하세요.^^
      사실 페이지 정의는 무시해도 유통에는 문제 없습니다.
      그냥 제 버릇이라고 할까요... 뭐 그런 거 였습니다. -_-
      하지만 제가 '전자책 30분 완성'에서 언급했던 이외의 메타 태그들은 되도록 꼼꼼히 기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도 유통사의 검색 엔진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가능한 책을 검색 당해야 하는 입장에서라면 가능한 열심히 할 필요가 있는 작업입니다.
      글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

      2014.02.17 12:13 신고 [ ADDR : EDIT/ DEL ]
  8. 천송이

    감사합니다 ^^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이미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전자책들은 목차에 cover 페이지가 있어서 표지를 보러 한번에 갈 수 있는데, 제가 만든 전자책에는 그 페이지가 나오질 않네요.. 태그를 삽입하는 <meta content="cover_f.jpg" name="cover" /> 를 복사 붙여넣기 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있는 것 같은데 본문과 똑같이 따라했는데도 나오질 않으니 좀 답답하네요.. 혹시 방법을 아시나요 ㅠㅠ?

    2014.03.06 11:2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안녕하세요.
      우선 제가 질문을 잘 이해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기존 전자책이 목차에 커버 페이지가 속해 있다는 말씀은 커버를 헤드로지정하면 가능 하겠지만 저는 그런 경우를 못 봤습니다. 시작은 보통 책 정보나 머리말, 추천사등이 자릴하죠.
      또 다른 경우
      책 내부의 목차에 커버가 보이는 문제가 아니라 뷰어의 도서 항목에 책의 커버가 안 보이는 상황이라면 메타 태그에서 커버 이름이 잘못 적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가능 하시다면 제게 문제가 되는 파일을 보내주십시오. 그럼 좀 더 정확히 도움을 드릴 수 있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

      2014.03.06 12:16 신고 [ ADDR : EDIT/ DEL ]
    • 제 이메일은 jeypyon@gmail.com 입니다.

      2014.03.06 12:17 신고 [ ADDR : EDIT/ DEL ]
  9. 김준

    안녕하세요!
    이북만드는 글 너무 잘봤습니다.
    너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소소하게 감사를 표하고싶어서 이렇게 덧글남깁니다..

    2014.03.28 22:2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안녕하세요. 글 남겨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좋은 주말 보내십시오.

      2014.03.28 23:20 신고 [ ADDR : EDIT/ DEL ]
  10. 잘 만들어서 태블릿으로 보려는데 글씨는 온데간데 없고 쉼표와 마침표 투성이라
    그야말로 '멘붕'에 빠졌는데 어플 문제였네요.
    포스팅 잘 봤습니다~감사합니다

    2014.04.03 21:4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제가 만든 파일 뿐 아니라 팝천일리 님이 첨부해놓으신 K박사의 연구도 온통 깨지네요.(쉼표, 마침표, 공백, 숫자)
      다른 뷰어 어플에서는 열리는데 ub reader 라는 어플에서만 깨집니다.
      모양새가 가장 잘 나와서 그것만 쓰는데ㅠㅠ
      혹시 팝천일리님은 어떤 어플을 쓰시는지 알 수 있을까요?

      2014.04.03 22:23 신고 [ ADDR : EDIT/ DEL ]
    • 안녕하세요. 롬님.
      보통 그렇게 완전히 망가진 결과가 나올때는 오히려 리더의 문제일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서체를 첨부 하셨다면 아마도 외부 서체를 지원 안 할 수도 있겠군요.
      제 경우는 애플 아이북스를 사용 합니다.
      패드와 폰 두 가지로 샘플을 보는데 이게 같은 회사의 리더인데도 기기에 따라서 결과물이 약간 다르게 보이기도 하죠.
      하지만 아이북스는 워낙 강력한 리더라 여러모로 쓸 때가 많아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

      2014.04.04 09:11 신고 [ ADDR : EDIT/ DEL ]
    • ㅇㅇ

      지나가다 보고 적어봅니다. 그럴경우 설정 들어가셔서 언어 바꿔보세요^^

      2016.09.28 01:30 신고 [ ADDR : EDIT/ DEL ]
  11. 전자책 단말 장

    2014.04.14 22:2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2. 완전 잘 보고 배우고 갑니다~~~~~ ^-^ 문제없음 뜨고~ 기기에 옮겨서 확인하는....것을 하고 있네요. ㅎㅎㅎ
    어? 신세계네요 ㅎㅎㅎ

    2014.08.19 02:1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반갑습니다. 잘 되신다니 다행 입니다. 혹시라도 문제 있으시면 문의 주세요. 아는 한 알려 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시고요.

      2014.08.19 08:34 신고 [ ADDR : EDIT/ DEL ]
  13. ^^

    진짜 너무 유용하네요 감사합니다~

    2014.12.05 11:4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4. 하나

    너무 늦게 방문해서 질의를 받아주실지 모르겠습니다.
    저...시즐에서 들여쓰기를 하는 방법은 없나요?
    들여쓰기 버튼을 누르니 커서가 있는 부분만 점프하던데
    메모장에 있는 텍스트를 복붙한 다음 매 문단마다 들여쓰기를 하고 싶습니다.
    한칸 들여쓰기 하는 정도로 해서요. 시즐에서는 이런 방법을 찾을 수 없을까요?
    염치없지만 여쭤봅니다ㅠ

    2015.08.12 01:3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5. 다까

    안녕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올 한해 좋은 일들만 가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전자책을 시길로 만들었는데요. 크레마로 잘 열리던 파일이 "책을 여는 도중 오류가 났습니다."란 메세지만 뜨고 다시 재저장해서 가지고 와도 똑같은 메시지만 뜨네요. 다른 교보e서재로 열었더니 열리긴 한데요. 이미지가 전혀 안들어오네요...
    시길에서 Validate EPUB with FlightCrew 버튼으로 검사를 실행해서 문제가 없다고 나왔는데요.
    알려주십시요. 부탁드립니다.^^;;

    2016.02.12 12:5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안녕하세요. 크레마로 열리던 파일이 아무런 수정없이 갑자기 안 열린다면 기기의 문제겠지만 교보서재에서는 이미지가 문제가 있다니 파일의 문제로도 보이고요. 애매하군요.
      시길에서의 검사는 공통적인 최소한의 요건을 만족시키면 통과 됩니다. 기기가 안 받아 주면 소용 없죠.
      도움을 못드려 죄송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

      2016.02.15 17:54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