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basura

자동차 배터리 자연 방전량

자동차 배터리 자연 방전량


환경: 10~15°C


배터리: Solite CMF 100L (12V 100AH MF100-33FL RC175MIN CCA 900A)


 시간/D

전압/V 

 1

 12.95

 2

 12.92

 3

 12.89

 4

 12.87

 5

 12.85

 6

 12.82

 7

 12.81

 8

 12.79

 9

 12.78

 10

 12.77

 11

 12.76

 12

 12.75

 13

 12.74

 14

 12.73(100%)

 15

 12.72

 16

 12.72

 17

 12.71

 18

 12.71

 19

 12.71

 20

 12.70

 21

 12.70

 22

 12.69

 23

 12.69

 24

 12.69

 25

 12.68

 26

 12.68

 27

 12.68

 28

 12.67

 29

 12.67

 30

 12.67


 

 시간/D

전압/V 

 31

 12.66

 32

 12.66

 33

 12.66

 34

 12.66

 35

 12.65

 36

 12.65

 37

 12.65

 38

 12.65

 39

 12.64

 40

 12.64

 41

 12.64

 42

 12.64

 43

 12.64

 44

 12.64

 45

 12.63

 46

 12.63

 47

 12.63

 48

 12.63

 49

 12.63

 50

 12.62(90%)

 51

 12.62

 52

 12.62

 53

 12.62

 54

 12.62

 55

 -

 56

 -

 57

 -

 58

 -

 59

 -

 60

 -



*배터리의 용량표시: 배터리의 종류에 따라 용량과 전압 사이의 고유값으로 표시

 SLA (Sealed Lead Acid)배터리는 12.73V : 100%, 12.1V : 50%


*배터리의 성능은 단순한게 전압의 측정 만으로 판단 할 수 없습니다.

 전압과 무관하게 필요에 충분한 파워를 내는것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Cold Cranking Amps(CCA)를 추가로 측정했습니다. 글 아래의 참고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이 테스트는 54일간 진행하고 멈추기로 했습니다. 새로  도착한 CCA테스터기로 측정 직후 자연방전패턴과는 상당히 차이가 나는 수치(12.55V)로 떨어지고 안정화 후 12.61V로 복귀 했으나 자연 방전 테스트로서는 더 이상 측정이 의미가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참고 링크: 자동차 배터리 CCA 측정 바로가기

             멀티미터, CCA 테스터 측정